티스토리 뷰

임산부라면 임신 초기에 더 신경써야 할 음식이나 영양분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임신 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려드릴게요.

 

엽산이 풍부한 식품과 엽산 영양제

엽산은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로, 빈혈약의 성분이에요.

임산부에게 엽산이 결핍되면 선천적인 기형아 출산의 가능성이 높고, 습관성 유산이나 저체중아, 빌혈의 빈도가 증가해요.

그리고 엽산은 백혈병과 대장암의 예방에도 좋고, 심장 질환이나 알츠하이머에도 효과가 있어요.

때문에 보통 사람들도 먹어도 되지만, 특히 임신하기 전부터 임신 초기(임신 13주경)까지 엽산을 복용 하시는게 좋아요.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량 복용시엔 소변으로 배출되어, 권장량 이상의 양을 복용 하셔도 문제 없어요.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채소, 과일, 콩, 곡물 등에 많이 들어있지만,

채소는 저장 후 3일이 지나면 엽산의 70%가 자연적으로 소실되고 조리 시에는 95%가 파괴되기 때문에,

음식 뿐만 아니라 영양제로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Tip. 종합 비타민제 하나 먹으면 되지 않냐고요?

비타민A는 필요한 영양소이기는 하지만, 과량 섭취하는 경우 태아 기형 유발 등의 위험이 있어요.

종합 비타민제에 비타민 A가 포함될 수 있으니 종합 비타민제는 피하시거나, 임산부용 비타민제를 구입하셔서 드시는게 좋아요.

 

소고기

태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서 단백질 식품을 하루 1회 이상 섭취하시는게 좋아요.

특히 소고기는 지방은 적고 태아의 뇌와 조직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지요.

 

Tip. 다른 단백질 식품으로는 생선, 살코기, 콩제품, 달걀 등이 있어요.

그리고 소고기와 같은 붉은색 육류나 시금치와 같은 녹색잎채소 등에는 철분 성분이 많아요.

과일 주스 등과 같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드시면 철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어요.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태아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필수적으로 드셔야겠죠?

모든 사람에게 맞는건 아니겠지만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도 해요.  

 

Tip. 우유 외에도 골격을 형성해주는 식품(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두부, 멸치 ,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이 있어요.

 

미역

아이를 낳고나면 산모들은 미역국을 원없이 먹을 수 있어요.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이죠.

그만큼 임산부에게도 좋고, 태아의 뼈 형성과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Tip. 미역국 외에도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다시마, 김 등과 같은 해조류는 물론이고,

그외에도 가리비, 요구르트, 새우, 우유, 달걀 등이 있어요.

 

지금까지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경험상 하루에 적당한 양의 음식을 기분 좋게 먹으면, 몸에 해롭다고 알려진 식품이 아닌 이상, 다 괜찮은것 같아요.

한 음식만을 위주로 먹기 보다는, 골고루 먹되, 단백질은 꼭 섭취하도록요.

 

엽산은 임신 확인서를 받아서 동사무소에 제출하면 엽산 영양제를 줘요(서울 기준).

대부분은 철분제를 먹기 시작하는 14주-15주경에도 남은 엽산은 그대로 드셔도 되고요,

남편분께 영양분 섭취할 겸 드시게 하면 됩니다.

 

그럼 이만,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