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계획하시거나 기다리시는 분들은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것 같아요.

 

저의 경우, 첫째 때는 어느날 갑자기 몸이 추워서 느낌이 이상했어요. 감기도 아닌것이 갑자기 왜 춥지? 하면서요.

둘째는 생리 주기가 아주 정확했었는데, 하루가 늦어져 테스트를 해보고 알았어요.

 

그럼 임신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 볼까요?

 

[ⓒ사진 pixabay]

 

생리가 멈춰요.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죠.
임신을 하면 이 자궁 내벽의 영양분이 수정란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게 되요.

그럼 월경이 멈추게 되죠.

 

이쯤 되면 임신 4주 정도 되니 임신 테스트기를 써보면 2줄이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 주수를 세어요.)

 

Tip으로 임신 테스트기는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 하는게 제일 좋아요. 

임신이 되면 분비되는 호르몬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임신 테스트기에 반응시키면 5분 이내로 임신 여부를 확인 할 수 있고, 그 후에 나타난건 정확하지 않다고 하니 꼭 5분 이내에 확인하세요!

 

 

입덧을 해요.

임산부에 따라 입덧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데, 임신 초기에 하는 입덧은 전체 임신부 중 70~85%정도로 나타나요.

보통은 임신 9주 정도에 시작되서 임신 11~13주에 가장 심해지고, 대부분은 14~16주면 사라져요.

하지만 산모에 따라 20~22주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소량의 피가 나와요.

배가 아프기도 하고, 월경은 아니지만 질에서 소량의 피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이걸 착상혈이라고 해요.

생리인가 하고 착각 하기 쉬운데, 생리보다는 양이 작아서, 팬티에 조금 묻어 나오는 정도에요.

 

이것도 산모마다 차이가 있어서 모든 사람이 착상혈을 보게 되진 않아요.

 

이 외에도,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던지,
냄새에 예민해진다던지,
아랫배가 당기는 느낌이 든다던지,

평소보다 계속 피곤함을 느낀다던지,
다리가 붓는다던지 등의 여러 임신 초기 증상이 발견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월경은 누구에게나 적용 되는 거지만, 그 외의 증상들은 본인에게 나타날 수도 있고, 안 나타날 수도 있어요.

임신 증상이 보인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시고, 임신이라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결과를 받아 보실수 있으실 거에요!

단, 생리 시작 날 기준으로 4주 이후에 병원에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4주 지나서 가시면 아기집을 보실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엔 피검사로 판별하고, 아기집을 보러 다시 방문해야 하거든요.

 

아무쪼록 임신 초기 증상으로 행복한 임신 소식을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임신을 준비 하고 계시다면, 엽산도 미리 드셔도 좋다는 점 전해드려요! 

 

댓글